-
[스크랩] 자아초월 김 정태의 자기초월멘토링 내안의 혁명천각의 교수법Mentoring/자기초월멘토링칼럼 2015. 8. 1. 12:32
홈 > 사람과사람 > 인터뷰 김정태의 자기초월멘토링 내안의 혁명 [영성칼럼]내안의 혁명 나는 누구인가?김청시 기자 | skitv@naver.com승인 2015.07.31 12:09:56내안의 혁명 나는 누구인가?
한국멘토링협회 회장 김 정태
세상이 점점 복잡 해 지고 있다. 단순하지가 않다. 복잡함을 이해하지 못하면 혼란스러워 지고 혼란에서 불만과 불안이 시작된다.
불만과 불안은 두려움의 감정이요, 절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절망은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인간은 혼란스러우면 두 가지 반응을 한다. 이해하려는 노력 혹은 단순화 하려는 노력, 이중 하나를 취한다.
인간은 세상의 복잡함 속에서 나름대로 패턴을 만들고 그 흐름 속에서 살아간다.
그리고 세상은 그 패턴을 언제든 무한히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복잡하다. 그러나 복잡함을 혼란스러워할 것도 또 두려워할 것도, 불안과 절망에 이를 것도 없다. 중요한 것은 복잡함을 나에게 맞게 길들이는 것이다.
혼란을 이해하고 복잡함을 길들여 다스리기 위해서 먼저 내안의 혁명이 필요 하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나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나의 본질을 알고 외부 환경을 아는 정체성에서 답을 찾아보자.
먼저 내가 나를 알아야 한다. 세상을 아는 만큼 중요한 것이 ‘나’를 아는 것이다.
그래서 옛 성인은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만사에 무리가 없다는 말을 했다. 즉 무슨 일이든지 조화롭게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지난 일을 보면 남을 알기를 잘하는 사람도 자기를 알지 못해서 일에 실패하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모든 일이 순리에 따르지 못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내가 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살고 있나? 내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정체성은 배의 엔진과도 같다. 엔진을 갖춘 배는 사나운 파도에 출렁거리면서도 자기가 나아갈 방향을 잃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정체성이 확고한 사람은 세상의 변화에 흔들리더라도 결코 자기가 나아갈 방향을 잃지 않는다. 정체성이 인생의 엔진이 되어 내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밀어주기 때문이다.
정체성이 없으면 바람이 불 때마다 이리저리 흔들리는 돛단배처럼 줏대 없이 흔들리다 결국 나를 잃어버린다. 나는 누구인가? 즉 정체성이란, 변하지 않는 본질이다. 본질이란 '그것'을 더욱 '그것답게' 만드는 것이다.
글: 천각 김정태
한국멘토링협회 회장/ 세계멘토링협회 한국대표// 사)국민성공시대 강사위원장/국회나눔CEO최고위과정 지도교수/한국라이프코치협회 부회장/
<저작권자 © 서울경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청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출처 : 한국멘토링협회글쓴이 : 라이프코치 원글보기메모 :'천각의 교수법Mentoring > 자기초월멘토링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자아초월 내면에서 찾는 삶, 자유, 그리고 행복 (0) 2015.08.01 내안의 혁명 정체성으로 승부하라 (0) 2015.07.09 CEO를 위한 멘탈 휘트니스(Mental Fitness) (0) 2014.10.20 지금은 정신혁명의 시대... (0) 2013.08.16 인생의 멘토“라이프코치”와 함께 하는 행복여행 (0) 2013.06.22